본문 바로가기
기타

우울증초기증상!, 우울증 자가 테스트!, 우울증 극복방법! 우울증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 드립니다!

by Bal Bal 2 2019. 6. 4.

안녕하세요? 발발이입니다. 

바쁘고 힘든 요즘 우울하지는 않으신가요?

 

우울한 기분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흔히들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우울증이라는 질병은 일시적으로 기분이 우울해지는 것이 아니라 평소의 생각과 사고 과정, 행동, 더 나아가 수면상태, 신체활동 등의 전반적인 정신 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말합니다. 

 

1. 우울증이란 무엇인가?

우울증은 흔히 느끼는 건강상태, 생각하는 방식 및 행동 방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중증 질환입니다. 다행히도 조기에 발견시 치료가 가능합니다. 우울증은 한때 즐기던 활동에 대한 슬픔과 관심의 상실감을 유발합니다. 우울증은 다양한 정서적, 신체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으며 직장과 가정에서 무기력감을 느끼게 합니다. 

 

 

 

2. 우울증 원인 

우울증의 원인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1) 생물학적 원인 :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저하가 원인입니다. 

2) 유전적 원인 : 우울증이 있는 주변인에 의해 영향은 받을 수 있으나 유전은 아닙니다. 

3) 생활 및 환경 스트레스 :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혹은 노부모 부양의 부담감, 자녀의 자립으로 인한 공허함, 실직과 같은 스트레스가 유발시킨다고 합니다. 

4) 신체적 질환이나 약물 : 암, 내분비계 질환, 뇌졸중 등 다양한 질환이 유발됩니다. 

 

3. 우울증 유발요소 

우울증은 보통 10대, 20대 또는 30대에서 시작되지만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우울증을 유발하거나 유발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존감이 낮고 너무 의존적이거나 자기 비판적이거나 비관적인 성격  

2) 신체적 또는 성적학대,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이나 상실, 재정적 문제와 같은 외상 또는 스트레스가 많은 사건을 경험했을 때 

3) 우울증, 양극성장애, 알코올 중독

4) 불안장애, 섭식장애 또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같은 정신 이상 병력 

5) 암, 뇌졸중, 만성 통증 또는 심장 질환을 포함하는 만성질환

6) 일부 고혈압 약이나 수면제와 같은 특정 약물 

 

4. 우울증 자가 테스트 

아래 증상 중 1, 2번에 해당된다면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으며, 5개 이상에 해당된다면 어느 정도 우울증이 진행된 상태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우울증 치료를 하는 편이 좋습니다. 

1) 하루 종일, 혹은 지속적으로 우울한 기분이 든다. 

2) 일상생활에 대한 흥미, 즐거움 등을 느끼기 어렵다.

3) 체중 및 식욕 변화가 급격하게 나타난다. 

4) 불면, 과다수면 등 잠자는 시간이 일정하지 않다.

5) 피로감, 무가치함 등 대부분 의욕이 저하된 상태가 계속된다. 

6) 학습능력, 집중력, 사고력이 감소됐다.

7) 죽음 혹은 자살에 대한 생각을 반복적으로 한다. 

8) 심각하게는 자살 기도도 해본 적이 있다. 자살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도 세운다. 

 

5. 우울증초기증상

 

 

1) 우울한 기분

우울증의 증상 가운데 가장 확연하게 드러나는 것은 우울한 기분입니다. 우울한 기분은 거의 하루종일 지속되는데 우울한 기분이 2주 이상의 기간 동안 계속되서 학교 또는 직장에서 이전과 같은 생활을 할 수 없게 됩니다. 

 

2) 흥미상실

우울증에 걸리면 하루종일 흥미나 의욕을 잃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특히, 노인들이 우울증에 걸렸을때 더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우울한 기분보다 오히려 흥미나 의욕 상실이 주된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3) 불면증

불면증 또한 우울증의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잠이 들기 어렵고 잠에 들더라도 쉽게 깨며, 일어났을때 잔 것 같지 않은 기분이 자주 듭니다. 반대로, 낮 동안에는 너무 졸리고 하루종일 잠만 자는 경우도 있습니다. 

 

4) 근심걱정

주변사람들에 대한 걱정이나 자신의 건강 등에 대한 걱정이 많아지며 실제 처해있는 상황보다 훨씬 더 비관적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행동이 느려져서 사회생활이나 집안일 등에서 이전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을 소요합니다. 

 

5) 죄책감

자기 자신이 아무 쓸모가 없는 사람이라고 느끼며 죄책감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초기 증상에서 많이 심각해지는 경우 반복적으로 죽음에 대한 생각을 하거나 자살 계획을 세우고, 자살 기도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6) 그밖의 증상

슬프거나 기분이 우울함, 한때 즐기던 활동에 대한 흥미 또는 상실감, 식욕의 변화, 식이요법과 무관한 체중 감소 또는 증가, 자고 있거나 너무 많이 자고 있는 문제, 에너지 손실 또는 피로도 증가, 사고, 집중 또는 의사 결정의 어려움 등 

 

이러한 증상이 최소 2주 이상 지속되어야 우울증으로 진단이 내려집니다. 

또한, 갑상선, 뇌종양, 비타민 결핍증이 왔을때 우울증과 비슷한 증상이 오기 때문에 우울증 증상이 의심되면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우울증은 매년 성인 15명(6.7%)가 나타나며, 그리고 6명 중 1명(16.6%)꼴로 우울증을 경험하게 되는 현대인의 질병입니다. 우울증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지만 평균적으로 10대 후반에서 20대 중반에 처음 나타납니다. 여성은 남성보다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더 높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여성 3분의 1이 일생동안 우울증을 한번이상 경험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 우울증 위험성 

우울증 여러분들의 가족에게 끔찍한 피해를 줄 수 있는 장애입니다. 우울증은 조기 발견시 쉽게 치료가 가능하지만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한다면 다음과 같은 끔찍한 위험성에 빠지게 됩니다. 

 

1) 심장병 및 당뇨병으로 이어질 수 있는 과도한 체중 또는 비만 유발

2) 통증 또는 신체적 질병

3) 알코올 또는 마약 오남용

4) 불안, 공황장애 또는 사회적 공포증

5) 가족간의 갈등, 사회적 관계 어려움, 직장 또는 학교문제

6) 사회적 고립

7) 자살감, 자살 시도 또는 자살

8) 건강악화로 인한 조기 사망

 

 

7. 우울증극복방법 

 

 

우울증극복방법은 대체로 신체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경우 정신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우선 자신의 신체 건강을 잘 돌보는 것이 우울증을 극복해 나가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1) 규칙적인운동

운동은 자신의 삶에 대한 자신감을 주고 걱정을 잊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건강을 호전시켜 스트레스를 견뎌낼 수 있는 힘을 줍니다. 또한, 수면 개선의 효과까지 갖고 있기 때문에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할 때 우리 몸에서는 자연적으로 엔도르핀이 생성되는데 엔도르핀은 항우울제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이 우울증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부정적인 생각 버리기

부정적인 생각은 자기 파괴적인 습관을 만들어 내고 우울증을 점차 심화시킵니다. 따라서 자신이 부정적인 생각에 빠지는 경우 그것을 깨닫자마자 그 생각을 깨어 버릴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심호흡이나 물을 마시는 것 등이 있으며 한가지로 부정적인 생각이 떨쳐지지 않는다면 계속 다른 방법들을 사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3) 규칙적인식사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비타민과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우울증 극복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은 스트레스와 싸우는 면역기능 강화에 도움을 주며, 노인의 경우 비타민과 미네랄 결핍이 우울증의 요인이 될 뿐만 아니라 기억력 등의 인지 기능 감소까지 야기하기 때문입니다. 

 

4) 금주와 금연

술과 담배는 뇌에서 안정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마음을 편하게 만들어 주지만 오히려 술이 깨는 경우 우울한 기분이 더욱 심각해 집니다. 따라서 술을 계속해서 마시게 되며, 자극에 익숙해지기 때문에 점점 더 많은 양을 마셔야 합니다. 따라서 점차 몸을 망가뜨리며 제정신일때의 우울증은 더욱 심각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카페인과 담배 역시 같은 기능을 하니,되도록이면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우울증의 경우에는 가까운 사람들의 도움만으로 쉽게 증상이 사라지지만 증상이 심화도리수록 효과적인 치료가 중요합니다. 우울증 환자들은 심하게 가라앉은 경우에는 되도록 빨리 의사에게 진찰을 받은 후 약물이나 정신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