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생활정보

후두염 원인,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한 모든 것!!

by Bal Bal 2 2019. 9. 1.

안녕하세요? 발발이입니다. 

어느덧 여름이 가고 가을이 왔습니다. 아침, 저녁으로 선선하고 낮과 일교차가 심해 갑자기 감기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감기와 더불어 후두염이 유행이라고 합니다. 

저도 얼마전에 후두염에 걸려 거의 2주넘게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감기 몸살과 같은 증상이 있어 감기약을 먹었으나, 후두염은 감기약만으로는 치료가 안된다고 합니다. 저는 그것도 모르고 방치한 꼴이 되어 후두염이 악화되어 목소리가 일주일 동안 나오지 않았습니다. 기침이 2주넘게 계속나고 있으며 거의 3주가 되었는데도 아직도 낫지 않고 있습니다. 

저도 이번에 후두염을 걸리고 자료를 찾고 공부를 하면서 후두염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저와같이 후두염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없기를 바라면서 후두염의 원인,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후두염이란, 후두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후두는 인두의 아래 부분에 위치하여 공기가 통과하는 호흡기관으로 후두는 코와 입으로 흡입된 공기를 가습하고 이물질을 걸러내는 역할을 합니다. 후두는 성대를 포함하고 있는 상기도 중에서 가장 좁은 지역이기 때문에 만약 후두가 염증에 의해 좁아지면 공기가 통하지 않게되어 호흡곤란 및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1. 후두염의 원인 

후두염은 감염성 원인 및 비 감염성 원인일 수 있습니다. 

 

1) 비감염성 원인

위산이 역류하면서 생기는 역류성 후두염이 있으며, 대표적으로 알레르기, 흡연, 음주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성대를 너무 많이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흡입성 스테로이드 제제를 사용하는 것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 밖에도 고온이나 화학물질에 의해 화상을 입거나 응급상황에서 기관 삽관을 함으로써 염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2) 감염성 원인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경우는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75%로 가장 흔합니다. 그 외에도 아네노바이러스,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우리가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홍역 바이러스 등에 의해 생길 수 있습니다. 대개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서 발생합니다. 

 

2. 후두염 증상 

 

 

 

후두염의 주요 증상은 쉰 목소리입니다. 후두염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으므로 징후에 따라 증상이 다를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해 후두에 염증이 생길 경우, 빨갛게 부어오르면서 통증이 나타납니다. 이에 따라 목의 붓기로 인해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침이나 음식물을 삼킬 때에 목구멍에 통증을 느끼게 되며, 쉰 목소리나 두통, 발열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 목이 건조하거나 아픔

(2) 잦은 기침(후두염의 대표적인 증상)

(3) 타액 생성 증가 

(4) 음식물 삼키기 어려움

(5) 목 앞쪽의 불편함

(6) 고열, 감기몸살 증상 

제가 이번에 후두염을 겪고 보니 후두염의 초기에는 감기몸살과 똑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1일차에는 오한, 목 아픔 등 감기, 몸살의 징후가 나타났으며 감기인줄 알고 감기약만을 복용하였으나, 감기약이 들지 않아 3일차 정도부터는 기침이 하루종일 멈추지 않았으며 목소리가 아예 나오지 않아 1주일 정도 고생했습니다. 1주일 뒤 목소리는 다시 나오기 시작했으나, 기침은 2주 넘게 멈추지 않고 계속 했습니다. 후두염은 감기약으로는 완치가 안되기 때문에 반드시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 및 처방을 받으시는게 제일 빠른 방법입니다. 

 

3. 후두염 합병증 

급성 후두염 및 기관염이 바이러스에 의한 염증일 경우에는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자연 치유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만 세균에 의한 염증일 경우, 항생제를 투여하는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증상이 지속될 경우 목소리에 변화가 생길 수 있어 반드시 전문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염증이 주변 조직으로 유발되어 후두개염과 같은 호흡기계 감염 질환의 우려도 있으므로 후두염 증상 초기에 전문의를 찾아 진료를 받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4. 후두염 치료방법 

후두염은 보통 1~2주내에 저절로 치유가 됩니다. 그러나, 바이러스성 후두염은 장기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치료가 늦으면 만성으로 넘어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 그에 맞는 약을 처방받아 드시는 것이 가장 빠른 치료 방법입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거나 규칙적인 수분섭취, 휴식도 크게 도움이 됩니다. 다만 증상이 악화될 경우 구강 내 가글액을 사용하거나 병원에서 진통제를 투여해야 합니다. 염증이 지속되거나 세균감염의 경우 항생제를 투여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1) 가능한 적게 말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2) 물을 많이 마셔야 합니다. 

(3) 가습기를 사용하여 공기를 촉촉하게 유지시켜야 합니다.

(4) 따뜻한물로 양치 및 가글을 해야 합니다. 

댓글